쿠팡 물류센터 후기.
장점.
1.신체 건강하다면 진입장벽이 매우 낮다.
2.단기간 원하는 날에 일 할 수 있다.
단점.
1.노동강도가 꽤 높다. (최저시급 받음)
잠시 일할 곳을 찾던 중 쿠팡이 눈에 들어왔다.
특별한 스펙이 없어 몸으로 할 수 있는 일을 찾고 있었고 그런 내게 '물류센터' 딱 알맞는 곳 중 하나였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며칠 택배 상.하차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어 쿠팡 물류센터로 향했다.
쿠팡 물류센터에서 하는 일 중에 경험해 본 파트 소개.
1.상.하차
1) 하차
파레트 위에 쌓인 물건을 '자키' 라는 수레를 사용해 하차 하거나, '롤테이너' 에 쌓인 물건을 손으로 하차하는 일.
자키는 수동과 전동 2종류 모두 배치되어있으며 화물차에서 물건을 내릴 때는 빠른 진행을 위해 보통 전동자키로 진행한다.
물류센터 내 파레트를 옮길 때는 일부 직원 제외 수동자키를 사용한다. 모두 전동자키를 사용하면 빠르고 편해서 좋지만 초보자는 위험해서 수동자키를 사용한다.
( 계속 일을 하면 체력이 떨어져 집중력이 낮아집니다. 이 때 전동자키 사용 중 발등이 찍힐 수 있으며 최소 수백 Kg 이상되는 기계가 발등을 찍는다고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저도 아차하는 순간이 있었는데 매우 위험합니다. )
바쁜 날, 보통 명절 전 후, 이 때는 물류 이동이 평소보다 많아 화물차가 많이 온다. 따라서 하차 작업이 빠르게 진행되어야 하며 전동자키를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3인 1조로 일할 때 두분은 전동자키를 잘 다루는 반면 저는 그렇지 못해 천천히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어느순간 무전기 넘어로 들리는 "현재 화물차 5대 대기 중 입니다" . 그 커다란 화물차가 5대라니... 화물차는 추가로 계속 들어올 예정이라 직원분이 오셔서 다른 두분과 전동자키로 하차를 빠르게 진행하였고 저는 롤트레이너를 싣고 온 화물차에서 열심히 하차작업을 했습니다. 전동자키로 하차 할 때는 느려서 죄송한 마음이었는데 몸으로 하차를 하니 오히려 빠르고 마음도 편했습니다. 미친듯 하차작업을 하다보니 어느세 대기중인 화물차가 줄었고 굳어있던 직원분의 표정도 한결 여유로운 느낌이었습니다.)
2) 상차
하차 반대.
(상차작업은 2종류로 파레트에 쌓인 물건을 지게차로 옮기거나 롤테이너에 쌓인 물건을 직접 옮기는 경우로 나뉩니다.
우리같이 단기로 일하시는 분들은 몸으로 하는 롤트레이너 상차 작업을 합니다. 이 때 주의하셔야 할 점은 롤테이너를 상차할 때 작업장 바닦과 화물차 사이를 이어주는 쇠판을 이동할 때 입니다. 약간의 경사진 곳 + 무거운 롤테이너 이동 + 낮아진 체력과 집중력 = 몸이 넘어져 부상 입거나 롤테이너가 넘어질 수 있습니다. 정말 무거운 경우 주변에 도움을 부탁하세요. 꼭..! + 롤테이너가 경사진 쇠판을 이동할 때 사선으로 옮겨지면서 쇠판 양 옆의 빈 공간으로 바퀴가 빠질 수도 있습니다. 바퀴 4개중 1개라도 빠지면 다시 세우기 정말 힘드므로 롤테이너가 쇠판 위를 이동하는 그 순간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
2. 소분
1) 파레트, 롤트레이너에 쌓인 물건을 컨베이어 벨트 위에 올리는 작업.
파레트에 쌓인 물건은 이동 중 쓰러지지 않도록 랩으로 쌓여 있다. 컨베이어 벨트 주변에 날 없는 칼이 있으므로 사용해서 편하게 랩을 찢어준다. 랩은 잘 모아서 주변에 랩 전용 롤테이너에 모아둔다. 센터 한 곳에서 오래 일한 사람은 이 랩을 처리하는 장소도 알고 있어 랩이 쌓인 롤테이너를 끌고 처리하고 오기도 한다.
(컨베이어 벨트에 물건을 올리실 때는 바코드 스캔 기계가 인식할 수 있도록 바코드위치를 신경써주시면 됩니다.)
모두 비운 파렛트는 따로 모아주는 곳에 옮겨주면 되고 새로 물건이 쌓여있는 파레트는 전동자키를 사용해 옮겨주는 분이 계시거나 수동자키로 본인이 옮기면 된다.
2) 컨베이어 벨트위로 이동하는 물건을 롤테이너에 옮기는 작업.
물건에 붙어있는 송장. 이 송장 위쪽에 조금 큰 숫자를 볼 수 있는데 롤테이너 앞 바닦에서 동일한 숫자를 볼 수 있다.
(아래 그림)
숫자에 맞게 롤테이너에 쌓아 주면 된다. 롤테이너 안에 물건을 쌓을 때 이쁘게 하나씩 쌓인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지만...!
무게와 크기가 다양한 물건들을 쌓을 땐 주의할 점이 있다.
① 무거운 물건은 가능하면 아래에.
더 이상 설명이 필요할까. 단. 가능하면..! 이다. 테트리스 게임을 해보셨다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다. 레벨이 높아질 수록 빨라지는 블록 속도에 이쁘게 쌓여가던 블록들이 이상해 지면서 단 1초만에 게임오버된다. 이곳도 같다. 테트리스는 모양만 생각하면 되지만 이 곳은 무게까지 생각해야 한다. 그래서 가능하면이다.
②토트박스를 쌓을 때 안쪽은 가로방향으로 바깥쪽은 세로방향으로 쌓기.
쿠팡센터에는 토트박스라는 물건 담는 박스가 있다. 이 토트박스는 롤테이너 안쪽은 가로방향으로 2개 바깥쪽은 세로방향으로 3개를 놓을 수 있는 크기다. <그림 1> . 보통 롤테이너 한대당 토트박스만 쌓아 올릴 공간 1곳, 또는 2곳정도면 충분하다.
③작은 박스 또는 쉽게 찌그러질 것 같은 상품은 사이사이 공간으로. <그림2>
단단한 상품들은 잘 쌓아 올릴 수 있지만 모든 상품이 그렇지 않다. 쉽게 찌그러지는 상품과 작은 박스는 사이사이 빈 공간을 활용해 쌓아 올리고 부피가 작다면 토트박스 안에 넣는 것도 방법이다.
(센터마다 쌓는 방법이 다를 수 있으며 위 3가지는 제 경험을 바탕으로 드리는 작은 요령입니다.)
④컨베이어 벨트 앞쪽에서 처리할 수 있는 상품은 앞쪾에서 처리하기.
(놓친 상품은 다시 들고 앞쪽으로 이동하면 되지만.. 만약 무거운 물건이면 배로 고생합니다. 그리고 물건들이 밀릴 때는 직원분이 도와주십니다.
보통 "앞에서 잡아주세요~"라고 말하지만 아주가끔 물건 놓치지 말라고 화내는 직원도 있습니다... 직원분 마음도 이해하지만 여러가지로 아쉬울 뿐입니다...)
⑤모두 쌓아올린 롤테이너는 뒤쪽 공간으로 밀기.
(어느정도 물건이 쌓인 롤테이너는 뒤쪽 공간으로 살짝 밀어두면 그 롤테이너만 수거하는 일을 맏은 분이 가져가십니다.
그리고 빠르게 새로 롤테이너를 가져와주세요. 길게 셋팅되어있는 여러대의 롤테이너들 양 끝에 빈 롤테이너들이 접혀서 모여있는 곳이 있습니다.)
3) 이형 물건 롤테이너에 쌓기.
(물건중에는 너무 길거나 커서 컨베이어 벨트위로 이동할 수 없거나 차곡차곡 쌓을 수 없는 것들도 많습니다.
이런 물건들은 따로 모아서 스캔 작업 후 다시 주소(지역)에 맞게 롤테이너에 싣는 작업을 합니다.
이 작업은 컨베이어 벨트에서 쏟아져나오는 물건을 쌓아야하는 것 만큼 빠르지 않아 다행일 수 있지만 물건 하나하나가 길거나,무겁거나,너무 크거나, 아니면 크면서 무겁습니다. 다른 작업보다 느릴 수 있지만 어디까지나 다른작업에 비교했을 때이며 최소한의 작업속도는 유지해야 합니다...)
3) 비닐로 포장된 물건 분류 작업
(비닐로 포장된 작은 상품들을 다시 주소(지역)별로 분류해서 토트박스에 담는 작업입니다.
비닐로 포장 된 상품인 만큼 상대적으로 가볍고 컨베이어 벨트 이동 없이 한쪽 공간에서 작업이 진행됩니다. )
3.세척
쿠팡에서 사용하는 프레시백을 세척하는 작업.
롤테이너에서 프레시백을 꺼내 기계위에 올리는 작업,
프레시백을 마른 수건으로 닦는 작업,
프레시백을 접어서 5개씩 쌓는 작업,
5개씩 쌓인 프레시백을 파레트에 차곡차곡 쌓아 랩으로 감는 작업 으로 나뉨.
(프레시백을 접을 때 그 모양을 유지하기 위해 붙어있는 찍찍이가 한번 붙으면 잘 안떨어져 꽤 골치아프며 랩으로 감는 작업은 파레트가 이동할 때 높게 쌓인 프레시백이 무너지지 않도록 단단하게 감아주셔야 합니다. 랩으로 감을 때는 아래부터 감아야 하며 반복 되는 작업으로 허리에 통증이 발생하니 최대한 허리를 곧게 편 상태로(스쿼트자세) 작업해주시면 허리통증은 조금은 괜찮습니다. 그리고 계속 한쪽방향으로 돌면 어지러우니 번갈아가면서 시계방향, 반시계방향으로 감아주세요. )
4.신호수
화물차들이 혼란없이 왔다갔다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
(다른 작업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편합니다. 단. 초보자가 할 때, 화물차들이 2~3대씩 오고 간다면 정말 편하지만 짧은 시간에 여러대가 도착하는 상황에서 신호수 역할을 하지못해 커다란 화물차들이 엉킨다면 위 작업들과는 또 다른 지옥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명절 전후는 상상만 해도 어지럽습니다.)
(쿠팡센터에서 화물차들의 이동이 1층(지상)에서 이루어진다면 조금은 다행일 수 있습니다. 4층 5층 6층과 같이 화물차가 건물 위로 이동해 상.하차 작업이 진행되는 곳도 있습니다. 명절 전.후 와 같이 주문이 많은 날은 화물차가 평소보다 많아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상.하차가 진행되는 층에서 그 커다란 화물차들이 여러대 대기할 수 없어 다른 층으로 이동해서 기다리다 신호수가 화물차주분께 연락해 다시 이곳으로 오실 수 있게 해야합니다.
만약 눈 앞에 그 커다란 화물차가 도착해 신호수 역할 + 도착한 화물차 넘버 중앙?에 보고 + 뒤에 도착한 화물차주분께 다른 층으로 이동해서 기다려 달라고 안내하기 + 상.하차 작업 완료 된 화물차 이동하기 + 기다리고 있는 차주분께 순서대로 연락드리기 + 이 모든 상황에서 화물차들의 이동을 원활하게 하기.
이 모든것을 한번에 할 수 있을지 ...저는 엄두가 안납니다...)
세상에는 많은 일들이 있지만 잠시 쿠팡 물류센터를 해볼까 생각중인 분들께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